본문 바로가기

PC/가이드

컴퓨터 랜카드 > 고장 확인 자가진단 방법

컴퓨터 랜카드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하거나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컴퓨터가 악성코드, 바이러스에 감염되었거나 랜카드 설정을 잘못 만져 발생하기도 하고, 다른 외부적 요인으로 IP 공유기에 문제가 있거나 사용 중인 통신사의 회선에 문제가 있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내가 사용 중인 랜카드가 고장인지 아닌지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진단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랜카드 자체의 문제가 있는지 테스트를 위한 것이지 이것이 문제가 없다고 하여도 앞서 알려드린 악성코드, 바이러스, 랜카드 설정, IP 공유기, 통신회선 등에 문제가 있을 경우 하나하나 체크를 통해 해결을 해야 합니다.

실행

┌ 첫 번째. 명령 프롬프트 실행하기 ┐

키보드에 [윈도우 키 + R]을 동시에 누른 뒤 나온 실행 화면에서 'cmd'를 입력 후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ping 127.0.0.1

┌ 두 번째. 명령어 입력 ┐

랜카드 테스트를 위해 자신의 컴퓨터에게 신호를 보내는 명령어로 명령 프롬프트에서 위 예제 이미지와 같이 'ping 127.0.0.1'을 입력 후 키보드 [ENTER] 키를 누릅니다.

명령 프롬프트

┌ 세 번째. 값 확인하기 ┐

앞서 알려드린 명령어를 실행하였을 경우 컴퓨터가 자신에게 핑을 보낸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략 10초 이내 확인 가능하고 위 예제 이미지와 같이 빨강으로 강조한 부분에 '손실' 값이 0이면 괜찮지만 손실이 발생하였다면 랜카드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새로운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