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가이드

네트워크 위치 설정 - 홈 회사 공용 네트워크 차이점

내 컴퓨터에 윈도우를 새로 설치한 뒤 하는 작업 중 하나로 네트워크 위치 설정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네트워크 위치 설정

네트워크 위치 설정 화면이 나오면 사용자는 '홈 네트워크', '회사 네트워크', '공용 네트워크'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용자가 홈, 회사, 공용 네트워크에 함께 작성되어 있는 설명을 잘못 이해하고 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집에서 나만 사용하는 PC니까 당연히 홈 네트워크겠지?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틀린 말은 아니나 좀 더 생각해보면 잘못된 생각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럼 아래에 작성된 내용을 보고 홈, 회사, 공용 네트워크의 특징을 간단하게 알아봅시다.

홈 & 회사 네트워크: 이 위치 설정은 네트워크 검색이 켜져 있기 때문에 이 컴퓨터에서 다른 네트워크 컴퓨터의 장치를 볼 수 있고 이 컴퓨터가 다른 네트워크 컴퓨터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좀 더 쉽게 예를 들자면 나와 동일한 네트워크 위치 설정을 한 다른 PC 중에 같은 인터넷 라인 배분기에 연결되어 있다면 네트워크 공유 목록에 사용자를 추가합니다.)

공용 네트워크: 이 위치 설정은 네트워크 검색을 끔으로서 이 컴퓨터에서 다른 네트워크 컴퓨터에 장치를 볼 수 없고 이 컴퓨터가 다른 네트워크 컴퓨터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좀 더 쉽게 예를 들자면 네트워크상에 그 어떤 컴퓨터도 연결하지 않습니다.)

앞서 내용을 보고 홈 & 회사와 공용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상에 나를 표시할지?', '찾은 사용자를 공유 목록에 추가할지?' 이런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일반 가정집(원룸, 단독 주택, 아파트 등)에서 네트워크 위치 어떻게 설정하는 것이 좋을까? 제 개인적인 정답은 '공용 네트워크'로 주변 집과 불필요한 네트워크 연결 유지로 발생하는 인터넷 속도 저하, 메모리 점유율 부담을 없애고 보안도 한층 높일 수 있습니다.

내 PC의 네트워크 위치 설정 확인 및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참고하세요.

네트워크 위치 설정

대부분의 마이크로소프트 운영체제는 접근방법이 비슷하기에 우선 바탕화면 왼쪽 하단 시작 버튼을 눌러 [ 제어판 > 모든 제어판 항목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 에 찾아 들어가면 '활성 네트워크 보기' 바로 밑에서 현재 적용된 설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변경을 원한다면 '활성 네트워크 보기' 바로 밑에 있는 기존의 네트워크 위치 설정을 클릭하여 나온 화면에서 3가지 중에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변경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