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가이드

크롬을 기본 웹 브라우저로 선택한 이유

마이크로소프트의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Explorer(익스플로러) 대신 구글의 Chrome(크롬)을 추가로 설치하여 기본 웹 브라우저로 지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과연 크롬은 어떤 장점을 갖고 있기에 제가 기본 웹 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있는지 그 이유에 대해 이야기할까 합니다.

크롬을 선택한 이유 매력적인 장점

크롬은 프리렌더링 기술을 적용하여 웹 페이지의 빠른 접근성과 웹 표준을 준수하고 구글에서 제공하는 Youtube(유튜브) 시청, 지메일을 통한 동기화 등…. 여러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여러 장점들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프리렌더링, 웹 표준 준수, 확장 프로그램, 구글 서비스 최적화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① 프리렌더링 : 이 기술은 이전에 방문한 웹 페이지를 다시 방문할 때 보다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일부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고 이전에 방문했던 웹 페이지를 재방문할 때는 웹이 아닌 메모리에서 저장된 데이터를 불러와 웹 페이지 표시속도를 보다 빠르게 해줍니다.

② 웹 표준 준수 : W3C기구에서 정한 표준기술로 웹 페이지의 랜더링 속도가 빨라지고 웹 표준을 준수한 사이트에 접속할 경우 남녀노소 그리고 장애를 갖고 있더라도 큰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어 접근성이 용이합니다. 일부 웹 브라우저가 웹 표준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고 있었다면 크롬은 웹 표준을 착실하게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③ 확장 프로그램 : 크롬의 꽃이라 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은 구글의 웹 스토어에서 내려 받아 설치할 수 있고 구글 또는 개인이 만든 유용한 확장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④ 구글 서비스 최적화 : 크롬 사용자는 구글의 모든 서비스를 가장 최적화된 기술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유튜브 시청 시 타사의 웹 브라우저에 비해 최적화된 환경에서 영상을 시청할 수 있고, 유튜브 관련 확장 프로그램으로 자동으로 화질이나 화면 크기를 강제 지정하여 시청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크롬에도 단점이 있겠지만, 그보다 장점이 더 크기에 우리나라의 웹 브라우저 점유율 판도도 점점 바뀌고 있지 않아 싶은데 확실히 크롬은 참으로 매력적인 녀석(?)이 아닐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