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가이드

디스크 관리의 복구 파티션 삭제하기

윈도우의 디스크 관리에는 장착되어 있는 하드 디스크의 파티션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이 인식한 디스크들 중에는 '정상 (복구 파티션)'을 포함한 경우도 있는데 사용자에 따라 필요할 수도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복구 파티션은 백업 도구나 이미지가 저장되어 있으며 보통 대기업 컴퓨터나 노트북의 윈도우를 복원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만약 나는 이것이 필요하지 않다 하는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복구 파티션을 삭제하고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관리 정상 복구 파티션 제거

명령 프롬프트 창을 실행하기 위해 키보드의 [ 윈도우 키 + R ]을 누른 뒤 나온 실행 창에서 'cmd'를 입력 후 [ 확인 ]을 누르면 열립니다.

디스크 관리 정상 복구 파티션 제거

※ 시작에 앞서 여기서부터는 내용을 제대로 읽지 않았거나 이해하지 않은 상태로 작업할 경우 시스템에 매우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여러 번 읽어보고 완전히 이해한 상태에서 작업하도록 합시다.

작업 전에 디스크 관리를 열어야 합니다. 프로그램 위치는 [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관리 도구 > 컴퓨터 관리 > 저장소 ]에 차례대로 들어가면 나옵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diskpart'를 입력 후 키보드의 [ Enter ]를 누르면 다음 작업을 위해 시스템은 관리자 모드로 실행해도 되는지 동의를 얻습니다. 기존 창이 관리자 모드로 바뀌면 'sel disk ?'를 입력 후 [ Enter ]를 누르는데 여기서 물음표는 디스크 관리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파티션이 담긴 디스크가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sel par ?'를 입력 후 [ Enter ]를 누르는데 여기서 물음표는 삭제하고자 하는 파티션의 순서가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delete partition override'를 입력 후 [ Enter ]를 누르면 선택한 파티션이 제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