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윈도10

윈도우10 > P2P 방식 업데이트 기능 설정 끄기

윈도우10에 새롭게 적용된 P2P 다운로드 방식은 사용자가 윈도우 업데이트나 스토어 앱을 다운로드 받을 경우 Microsoft 서버에서만 받는 것이 아닌 Microsoft 서버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다수의 사용자들 중에 'P2P 방식(두 개 이상의 위치에서 업데이트)' 기능을 활성화 해놓은 PC에서 이전에 다운로드한 Windows Update 및 앱의 일부를 받을 수 있고, 본인도 P2P 설정을 켜놓으면 다른 PC에 Windows Update 및 스토어 앱 일부를 보내는 구조입니다.

P2P 방식 운용의 장점은 윈도우10 사용자가 윈도우 업데이트나 스토어 앱을 받을 당시 마이크로소프트 서버에 접속자가 많아 대역폭이 부족하여 다운로드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단점으로 P2P 설정이 켜져 있을 경우 상시 네트워크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태블릿 PC, 모바일 기기 등 기존 대비 데이터나 배터리 사용이 늘며 네트워크 대역폭을 사용하기에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의 P2P 기능을 끄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며 아래의 글과 이미지를 참고하여 설정하면 됩니다.

업데이트 및 복구

우선 바탕화면 하단 왼쪽 [ 시작 메뉴 > 설정 ] 을 누릅니다.

설정 창에서 [ 업데이트 및 복구 ] 를 선택합니다.

Windows 업데이트

왼쪽 메뉴에서 [ Windows 업데이트 ] 를 선택 후 하단 [ 고급 옵션 ] 을 클릭합니다.

업데이트 제공 방법 선택

[ 업데이트 제공 방법 선택 ] 을 찾아 클릭합니다.

업데이트 방식 설정

두 개 이상의 위치에서 업데이트 밑에 있는 스크롤 버튼에서 위 참고 이미지와 같이 [ 꺼짐 ] 으로 변경하면 P2P 기능 끄기가 완료됩니다. (스크롤 버튼 변경 방법은 기존 '켜짐'에 마우스 커서로 선택하여 클릭하면 '꺼짐'으로 바뀝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