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가이드

모니터 화면 검게 깜빡임 현상 원인과 조치방법

컴퓨터를 잘 사용하다 특정 상황에 순간적으로 모니터 화면이 검게 깜빡이는 블랙 아웃 현상이 발생하였다면 과연 내 컴퓨터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였고 어떻게 조치하여 해결할 수 있는지 방법을 알아봅시다.

모니터 화면 깜빡임 현상

본문에 첨부된 예제 이미지와 같이 모니터 화면이 검정색으로 꺼졌다 켜지는 깜빡임 현상이 1초가량 짧은 시간에 발생하였다면 대게 시스템에 전원을 넣고 부팅 과정 중에 또는 윈도우 부팅 완료 후 게임, 인터넷, 동영상 등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사용하던 도중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선 부팅 과정에 이런 현상이 발생하였다면 원인은 윈도우 시스템이 그래픽 드라이버의 손상으로 완전하게 가져오지 못한 경우입니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어판의 장치관리자에 들어가 현재 설치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최근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거나 재설치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부팅을 완료한 뒤 게임, 동영상, 인터넷 등 프로그램을 실행 후 사용 중간에 검게 깜빡임 현상이 발생했다면 원인은 그래픽에 할당된 메모리가 부족한 경우로 여유 메모리 확보를 위해 시스템 재부팅 후 실행된 프로그램 갯수를 줄이면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메모리 사용 비중이 큰 게임이나 저사양 PC에서 간간이 발생합니다. 근본적인 해결방법은 윈도우와 프로그램의 요구 사항에 맞춰 메모리카드 사양을 업그레이드하면 됩니다.

특별히 모니터, 케이블, 메인보드 문제가 아니라면 대게 위의 방법으로 조치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