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가이드

CPU 쿨러 교체 시 메인보드 소켓 규격 호환여부 확인방법

기존에 사용하던 CPU 쿨러의 냉각이 제대로 되지 않아 새 제품으로 교체할 때 내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메인보드 제품과 눈여겨본 CPU 쿨러가 호환되는지 소켓 규격으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CPU 쿨러 교체, 메인보드 소켓 규격

우선 알아둘 내용으로 컴퓨터 본체 옆면의 케이스를 열면 네모난 메인보드 기판이 있고 여기에 두뇌를 담당하는 CPU가 자리잡고 있는데 이것을 중심으로 귀퉁이 4곳에 구멍이 뚫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소켓 구멍이라 하는데 이 구멍에 CPU 쿨러의 받침대 다리를 관통시켜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간혹 소켓 규격과 맞지 않는 제품을 구입해 낭배를 보는 경우가 있는데 아무리 성능 좋고 가격 저렴해도 호환되지 않는 제품이면 소용이 없기에 소켓 규격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나에게 알맞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CPU-Z 소켓 규격

CPU-Z 프로그램은 내 컴퓨터의 하드웨어(CPU, 메인보드, 메모리, 그래픽 카드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CPU 쿨러 선택에 있어 메인보드와 호환되는지 미리 알 수 있는 소켓 규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켓 규격 확인을 위해 CPU-Z 프로그램을 실행 후 CPU 탭에서 [ Processor > Package ] 의 Socket 오른쪽에 숫자와 영문을 기억하여 인터넷 쇼핑몰 검색란에 좀 전에 확인한 '1366 LGA'를 입력 후 검색하면 관련 CPU 쿨러가 주르르 나오고 원하는 상품을 선택 구매하여 교체하면 됩니다.

※ 소켓 규격과 별개로 내가 쓰고 있는 본체 케이스의 크기에 따른 CPU 쿨러의 사이즈도 감안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