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가이드

Realtek 오디오 관리자 헤드폰 음질 향상 음향 효과 추천 설정

리얼텍(Realtek) 사운드 장치를 사용하여 헤드폰으로 음악, 영화, 게임, 드라마를 PC로 장시간 청취하는 분들이라면 오디오 관리자의 음향 효과 은근 신경 쓰입니다. Realtek HD 오디오 관리자의 음향 효과에는 몇 가지 선택 기능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환경, 이퀄라이저가 있는데 이것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원음의 소리가 달라집니다.

저에 경우 지금까지 헤드폰을 1만 원대의 저렴한 가격대로 시작해서 7만 원 후반 대의 제품까지 고루 사용해봤는데요. 헤드폰은 종류에 따라 고음 또는 저음이 강화 되었거나 두 가지 모두 조화롭게 이뤄진 제품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다양한 특성을 갖고 있는 헤드폰을 사용해보며 Realtek HD 오디오 관리자의 다양한 음향 효과를 적용해본 결과 음악, 영화, 게임, 드라마 청취 시 평준화 되며 나쁘지 않은 설정 값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리얼텍 오디오 관리자의 헤드폰 음질 향상을 위한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은데 시작 전에 알아둘 것은 이 설정을 통해 모든 사람이 만족할 수 있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래도 기존 대비 깨끗한 소리와 적당한 베이스로 나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해봅니다.

Realtek, 리얼텍, 오디오 관리자, 음향 효과, 이퀄라이저, 환경

보통 인터넷 검색을 통해 음질 향상 추천 팁에 보면 이퀄라이저에 '록'이 좋다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음악, 영화, 게임 소리를 청취할 때 타격, 목소리, 멜로디 소리가 깨끗하게 들리는 장점은 있으나 저음이 다소 약해져 소리가 가볍고 귀를 자극하는 둥-둥-둥~ 울리는 베이스가 따로 노는 느낌을 받습니다. 저는 이런 점을 들어 이퀄라이저는 '파티'를 선택하여 듣고 있는데 저음도 무난하고 베이스의 따로 노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기에 음악, 영화를 들을 때 너무 좋은 설정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Realtek HD 오디오 관리자에 음향 효과의 환경은 '없음'으로 놓고 평상시에 사용합니다. 경우에 따라 현장감 있는 음악 소리를 듣고 싶을 때는 콘서트 홀 보다는 '일반'으로 놓고 듣는 편입니다. 콘서트 홀은 울림 현상이 너무 심하기에 변화가 있으면서도 듣기에 거북함이 없는 '일반'으로 설정하여 듣고 있습니다.